20160514_201450[1]

20160514_202941[1]사진 1300

 

1. 언어 프로그램 코칭(NLP 코칭)

NLP 코칭은 구성주의, 행동주의, 경험적 심리학과 철학을 공유하는 실용적인 접근이다(Bruce Grimley, 2007). 이 접근은 많은 심리학적 접근을 손색이 없이 절충한 것으로 의미론, 시스템 이론, 사회 비교 이론, 인지 부조화 이론, 임상 최면, 가족 치료, 자아 상태 이론, 인지 이론 및 정신 역동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

사람을 우수하고 탁월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 또는 뇌 기능과 인간의 마음 구조 심층을 투시하여 몸과 마음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학적 기술.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 NLP)은 사람을 우수하고 탁월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 또는 뇌 기능과 인간의 마음 구조 심층을 투시하여 몸과 마음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학적 기술이다. 또한 인간이 원하는 것을 쉽고 빠르게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최상의 자기 성취를 하게 하는 기능과 기술을 연구하는 임상 과학이다. 성공한 탁월한 사람이 생각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모델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연구 배경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창시자는 미국의 리처드 벤들러(Richard Bendler)와 존 그린더(John Grinder)이다. 이들은 1970년대 초 산타크루즈의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학생과 교수로 만났다. 벤들러는 초기에 학부 수학과에서 컴퓨터 부전공으로 공부했으며, 후에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면서 당시 유명한 심리 치료가들에 관심을 갖고 남보다 뛰어나고 독특한 그들의 언어 패턴과 치료 기법에 대해 면밀히 연구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그들의 행동 방식이나 인간적인 행동 유형을 완전한 형태로 반복하고 따라 한다면 대인 관계나 치료 과정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모방하는 과정에서 벤들러의 발견은 곧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었다.

그린더는 같은 대학의 언어학 교수로서 주전공인 언어학의 근본 목적이 사고와 행위 뒤에 숨겨진 문법 구조를 밝히는 것과 상통한다는 점에 심리학에 관심을 가졌다. 내적 경험과 심층 구조가 언어로 표현되는 과정에서 생략, 왜곡, 일반화되면서 전혀 다른 표면 구조로 전달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언어가 지닌 파워와 치료적 힘에 대한 연구에 열중했다.

벤들러와 그린더는 타인의 비언어적 행동을 잘 모방할 수 있는 능력에 컴퓨터공학과 언어학을 아울러 새로운 변화 언어를 개발하다가 1970년대 중반에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을 완성했다. 기초로 삼은 주요 심리 치료 전문가와 이론적 체계는 버지니아 사티어(Verginia Satir)의 가족 치료, 프리츠 펄스(Fritz Perls)의 형태주의 또는 게슈탈트(Gestalt) 심리 치료, 밀턴 에릭슨(Milton Erickson)의 최면 치료, 그레고리 베잇슨(Greogory Bateson)의 의사소통 이론 및 체계 이론이었다.

3.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개념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을 뜻하는 NLP의 N(neuro)은 신경을 뜻하는 것으로 인간의 모든 경험은 오감을 중심으로 하는 감각과 뇌를 중심으로 하는 중추신경계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이라는 신경 과정에서 비롯된다.

L(linguistic)은 언어를 뜻하며 인간의 심적 과정이 언어를 통해 부호화, 조직화되며 의미 부여가 이루어 진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생각과 행동을 명령하고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인간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언어는 말로 표현되는 것만이 아닌 신체언어적인 것, 즉 목소리, 표정, 행동과 같은 것도 포함한다.

P(programing)는 인간의 행동이나 마음에서는 구조화되고 패턴화되고 체계적인 일련의 신경 과정이 작용할 뿐만 아니라 내외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언어에 의해 유발된 신경 반응은 특별한 방식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프로그램화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말한다.

결국 인간은 언어로 설명되거나 규정되는 세상을 다섯 개의 감각 기관을 통해 경험하며,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외부의 정보를 신경 반응이 일어나는 특정한 방식으로 인식(감각)한 후에야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긴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은 언어에 의해 유발되며, 독특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되어 있는 신경 과정의 작용에 의해 나타난다. 어떠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라도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거침쳐 형성되거나 수정될 수 있으므로 부정적인 행동이나 마음을 변화시키거나 치료하며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새로운 행동과 마음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믿는다.